본문 바로가기

한살림 유정란 이력조회, 난각번호

저는 잘하는 요리는 없지만 주방에서 꼼지락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. 그러다 보면 종종 무릎에도 통증이 올 때가 있어 가족을 위해 좋은 마음으로 시작을 했다가 갑자기 열을 받을 때가 있어 가정불화(?)를 일으키곤 합니다. 

 베이킹을 할 때 빠지지 않는 재료가 한살림 유정란인데, 한살림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한살림 유정란 이력조회, 시판되는 우리의 계란에 프린트된 난각번호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.

 

사진 : 한살림 홈페이지(한살림 유정란 15알)

우리 집은 소가족이다 보니 마트보다는 소포장으로 판매하고 개인적으로 좀 더 안심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집 근처의 생활협동조합을 이용하고 있어요. 제가 이용하는 매장에서는 우리 땅에서 생산한 농산물과 그 농산물로 가공한 물품들을 판매하고 있어요. 여기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이 한살림 유정란과 두부라고 하더라고요.  혹시 생산자이력제라는 거 들어 보셨어요? 요즘 유통되는 계란에 다  표시가 되어 있기도 하지만 한살림 유정란은 이력조회와 난각번호를 확인하지 않더라도 좋은 환경에서 자란 닭이 낳은 알이랍니다.

 

사진 : 한살림 홈페이지

계란에는 번호가 있지요? 2022년 1월부터 이력번호가 새로워졌는데요. 계란 껍데기 표시가 지금은 10자리로 표시가 되고 있어요. 위 사진처럼 자유로이 놀고 있는 사육환경은 번호로 확인이 가능해요. 새벽배송을 하고 있는 오아시스마켓이나 한살림에서는 1번이나 2번인 계란이 있어요. 

 

사진 :  한살림 홈페이지

닭이 흙목욕하기 좋은 땅에서 사육되는 한살림 유정란은 암탉과 수탉이 자유로이 노닐다가 낳은 계란이지요. 넓은 공간(닭장=케이지)에서 사람이 개입해서 만들어지는 그런 계란이 아니예요. 안심대안사료도 먹고, 풀을 먹고 자란 그런 닭이 낳은 거지요. 모든 닭이 저렇게 깔끔한 환경에서  자란다면 안 그래도 비싼 한국 빵가격이 어마무시하게 올라가겠지요?

 

사진 : 한살림 홈페이지

한살림 유정란 이력조회는 누리집, 축산물이력정보앱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. 산란일자, 농장고유번호, 사육환경을 알 수 있는데요. 주부들이 대부분 마지막 숫자인 난각번호를 가장 많이 확인할 것 같아요. 저의 경우도 맨 마지막에 방사자유란인지, 축사가 평사형인지 그것만 보거든요. 그 동안 산란일자를 살피지 않았는데 기존에 이용하던 생협매장이 아니면 확인할 필요가 있겠어요.